2010년 3월 1일 월요일

국토해양부, 4대강 IT 접목 Smart River 구현


국토해양부, 4대강 IT 접목 Smart River 구현
2012년부터 다양한 정보제공

국토해양부 4대강살리기 추진본부는 4대강살리기 사업에 IT 기술을 접목하는 4대강 살리기 정보화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한다고 밝혔다.
4대강살리기 정보화 전략에는 4대강살리기 사업의 주요 핵심과제인 물확보, 홍수예방, 수질․생태계 개선, 복합공간 개발에 IT 기술을 접목시켜 기존 시스템을 개선하고, 신규 시설을 구축하는 등 이용자 중심의 Smart River를 구현할 계획이다.
하천수량과 물이용량을 파악하여 실시간으로 하천유량을 관리하고, 4대강 측량 성과를 이용하여 3차원 하천지형정보관리시스템으로 구축한다. 또한 기존 홍수예보시스템을 4대강 사업으로 건설되는 16개 보 및 96개 농업용 저수지 증고 시설 등과 연계하여 개선하고 각종 재해 정보를 즉각적으로 알리는 경보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수중 로봇 물고기를 통해 수중탐사, 감시, 정보축척을 통한 과학적인 하천관리는 수질 모니터링 시스템과 함께 중점 하천 유역의 정밀한 관리를 통해, 생태보전을 위한 정보 인프라를 구축 한다. 4대강 보주변의 Solar LED tree, 16개 보를 중심으로 하는 광통신망 네트워크 구축 등 복합공간으로의 활용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4대강 정보화 사업에는 총 1,150억원이 소요되며, 각 부처별로 예산 확보를 통해 금년부터 추진하며 2012년 부터는 하천을 찾는 국민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 환경수도신문 & enw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