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27일 화요일

4대강 관련 물관련 학회 연구비 지원

물환경학회 비점오염원 관리방안 연구
상하수도학회 갈수기 하수처리 관리방안



국토해양부 4대강 살리기 추진본부에서 실시한 연구용역사업인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따른 비점오염원 관리방안 연구’는 물환경학회가 ‘4대강 수질개선대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갈수기 하수처리시설 관리방안 연구’는 상하수도학회가 각각 맡아 올 4월경 종료된다.

물환경학회에서는 명지대 이창희(47) 교수가 상하수도학회는 김응호(58) 교수가 연구책임으로 진행되고 있는 이번 연구는 비점오염원 연구에 2억원, 갈수기 하수처리 관리방안 연구에 3억여원의 예산이 책정 되었다.

비점오염원 연구는 명지대 이창희 교수를 주관으로 하는 4대강유역 비점오염원 현황 및 관리 실태분석, 국내 · 외 비점오염 저감사례 조사 · 분석 및 성공사례 발굴, 4대강 사업과 연계된 비점오염관리대책 및 정책방향 제시를 위한 연구사업이며 물환경학회의 고광백 회장은 16일경 학회 포럼에서 과제 진행 일부를 발표의 형식으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한강은 이창희 교수가 연구하고 영산강은 전남대 이용운(52) 교수가, 낙동강은 안동대 전지홍(37) 교수가 책임연구를 하고 있다. 상하수도학회의 김응호 교수가 진행하는 갈수기 하수처리 관리방안 연구는 방류수의 방류수계 영향도 판단, 하수처리장의 가뭄대비 효율적 관리방안 및 여유율 평가, 하수처리장의 가뭄대비 기술적 비상공정 도입 방안 검토, 환경적 평가 및 물산업 육성 관점의 가뭄대비 추가 공정의 타당성 검토 등의 내용이 포함 되어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