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민원서비스 질 향상
담당 공무원 태도 개선은 답보 상태
담당 공무원 태도 개선은 답보 상태
환경부 민원서비스 수준이 점차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환경부 본부 6개 실·국 및 10개 소속기관에서 민원서비스를 이용한 민원인중 162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대국민 대상 환경행정 민원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를 보면 07년 71.9점, 08년 71.9점, 09년 74.7점, 10년 76.8점으로 매년 만족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실·국 및 소속기관 18개소 중 실·국 3개소, 소속기관 9개소가 10년도 목표점수인 69.9점과 79.3점을 달성하였으며, 일반민원 만족지수는 09년대비 상승하였으나 인터넷 민원 만족도는 낮아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일반 민원에서 담당공무원의 태도지수가 09년에 비해 전체 조사 항목중에서 유일하게 떨어져 아직도 공무원들이 특권층 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한 모습을 보여줬다.
■일반민원 만족도(단위:점)
차원 | 항목 | 2010년도 | 2009년도 | 증감 |
접근, | 담당 공무원과의 | 83.2 | 82.6 | 0.6 |
서식과 신청 | 78.5 | 78.5 | 0.0 | |
신속, | 처리시간 | 80.5 | 79.5 | 1.0 |
정확성과 | 81.0 | 80.2 | 0.8 | |
대응, | 담당공무원의 | 85.3 | 85.8 | -0.5 |
진행과정 | 80.4 | 79.9 | 0.5 | |
신뢰, | 처리결과 근거나 | 80.2 | 77.9 | 2.3 |
민원처리 | 84.5 | 83.5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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